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기초한식실습(Basic Korean Cooking Practice)


조리사로서의 진로를 정하기 위한 가장 기초적인 단계의 훈련과정으로서 실무적 기초 조리 용어와 기구를 익히며 특히 칼의 올바른 사용법가열기구사용법 등 기초 동작의 반복적인 실습을 통해 예비적 조리기능을 숙달시킬 뿐 아니라 외식 산업체 또는 호텔 등에서 요구하는 실무조리를 중점적으로 훈련시키기기 위해 실행하는 실습이다. 

 

 

기초양식실습(Basic Western Cooking Practice)


조리사로서 직업에 대한 확고한 가치관인생관 확립과 더불어 기본적인 서양 식재료 취급요조리기구 사용법조리법향신료 이용법 등의 서양조리의 기초기술 및 서양음식 문화와 식사예절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컨템포러리한식(Contemporary Korean Cooking)


국가직무능력을 기반으로 한 능력단위를 반영하여 한국음식에 대한 교육의 특성을 이해하고 본 실습을 통하여 한식조리의 기본이 되는 육수 및 국물전채볶음조림반찬 등의 한식의 기본 조리법과 과정을 습득하도록 한다.

 

 

고급양식실습(Advanced Western Cooking Practice)


전문조리사에 대한 관심과 수요에 발맞추어 전문 조리사가 되기 위한 기본적인 조리의 이론 및 국가직무능력을 기반으로 한 능력단위를 반영하여 조리기술을 습득시키는 교과목이다. 

 

그림22.jpg 

 

 

중식조리실습(Chinese Cuisine)


중국 각 지역별 요리의 특징과 대표요리 및 대표조리법특수재료 사용 등을 이해하고현장실무형 실습을 통하여 중식조리에 대한 기초지식과 조리기법을 이해하고 숙련한다.

 

 

웰니스조리실습(Wellness Cooking Practice)


웰니스 라이프에 적합한 식품재료 및 구성성분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다양한 건강식 음식을 만들 수 있도록 음식조리 및 메뉴개발 능력을 습득하도록 한다.

 

 

기초제빵실습(Bakery Practice)


제빵의 기본원리제빵 재료의 기능빵의 종류와 제법반죽의 혼합반죽의 발효빵 굽기빵의 품질 평가 및 저장 및 제법 등 제빵실습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실습을 수행한다.

 

그림12.jpg 

 

 

제과실습(Confectionery Practice)


일반적으로 제과에는 케이크류과자류초콜릿류디저트류가 포함된다이러한 제품 등을 제조하기 위한 기본이론과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제과 기능사 자격증취득과 응용제품 실습으로 인하여 현장적응력을 높이고제과제빵업의 취업을 도모하고자 한다. 

 

그림17.jpg

 

 

에스프레소추출및라떼아트(Espresso Extaraction&Latte Art)


에스프레소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다양한 추출 변수를 경험하고 실습함으로서 에스프레소 셋팅에서부터 추출테이스팅을 숙련화하며벨벳거품제조하트로제타에칭 등의 라떼아트의 기본 기술을 습득한다. 

 

그림9.jpg

 

 

푸드스타일링실습(Food Styling Practice)


컨셉트에 맞는 음식을 조리하고 이를 다양하게 연출할 수 있으며인쇄 및 영상매체를 통해 이를 표현하고 실행 할 수 있도록 메뉴 컨셉트를 이해하고 이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법을 익히고멀티미디어의 활용을 통해 이를 실행하기 위한 과목이다.  

 

그림23.jpg 

 

  

식공간연출과영상실습(Food Space Design Practice)


다양한 외식 상품에 따른 식공간 연출 실무를 익히고 이에 따른 마케팅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외식식공간연출 실무를 통해 메뉴상품에 따른 연출과 기획을 익히고 이를 바탕으로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고 활용하기 위한 과목이다.

 

그림8.jpg 

 

 

조리원리(Principles of Cooking)


식품의 조리 과정에서 수반되는 물리화학적 변화를 관찰하여 과학적인 조리가 이루어지도록 음식조리법을 연구하고 영양가의 파괴가 적으면서 관능적으로 우수한 완성품을 조리할 수 있도록 한다또한 조리원리에 관한 과학적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식품의 가치에 관한 이론을 제시하고 외식업체 또는 호텔 주방에서 이루어지는 조리기술의 역학관계를 연구한다.

 

 

세계음식문화의이해(World Cultural History of Food)


식생활과 식문화의 기본 개념을 정립하고자세계 식문화를 지역적으로 분류하여 이해하고 이들 생활을 자연 과학적 측면문화 인류학적 측면에서 강의한다세계 식생활 문화에 대한 폭넓은 지식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각 나라 식생활 문화의 특징을 비교 연구하고세계의 공통된 식품 및 요리에 대한 기원 및 전파경로특징 등에 대해 알아본다.

  

그림6.jpg 

 

   

음식과건강(Food & Health)


식품의 본질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식품의 구성성분영양성분건강기능성식품 등에 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또한 식생활과 깊게 연관되어 있는 건강 및 질병에 대한 광범위한 기초 지식을 공부한다학생들은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매일 섭취하는 식품의 특성을 이해하고식품을 구성하는 영양소와 신체와의 상호작용 및 건강 유지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지식을 습득하는데 있다. 

 

그림7.jpg

 

 

식품위생관리(Food Hygiene Management)

개인위생주방위생식품위생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식품위생에 관련된 질병식중독의 종류와 특성세균성화학성 식중독의 발생 원인과 미생물과 식품에 대한 지식 및 식품첨가물의 종류에 따른 기능 및 부작용에 대한 지식식품위해요소 관리기준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그림4.jpg 

 

조리실무용어(Practical Cooking Terminology)


주방에서 쓰이는 전문 용어와 음식 그리고 주방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한 기초 용어에 대한 해설을 제공한다레시피 작성 및 해석 등 조리 실무용어의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현작 적응 능력을 함양한다.

 

 

외식서비스실무영어(e러닝)(Practical Food Service English)


외식산업의 발달과 변화에 대응하여 영어구사 능력과 외식업의 종사자들이 국제적으로 외국인을 상대하는 직무에 대한 실무능력을 겸비하고고객의 접점에서 실제로 겪는 상황들에 대한 직무수행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한다.

 

 

외식산업론(Food Service Industry)


외식 산업 발전과정과 흐름은 경제적 발전 및 사회 문화적 발전의 형태에 따라 상이하게 차이를 가지고 있다이처럼 주변 환경에 따라 외식산업 발전이 크게 좌우되어 가고 있는 외식산업을 전문적인 이론 체계와 사례연구를 통해 향후 외식산업분야의 전문 경영인 양성을 하는데 강좌의 목표를 둔다.

 

  

메뉴기획과 디자인(Menu Planning & Design) 


자원관리 역량과 지식정보 활용 역량을 바탕으로 한식 및 양식조리의 기초 조리 실무를 익히조리 분야의 공통적 직업기초요소로서의 식품 및 주방 위생관리기본 칼 조작 기술재료 손질법 등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외식창업세미나(Semina For Start-up of Food)


외식 전문인으로서 기초적인 이론부터 업장관리마케팅원가관리수요예측고객서비스까지 외식기업의 운영에 필요한 필수 경영이론과 실무지식을 학습한다. 

 

 

카페레스토랑 창업실무(e러닝) (Practical start-up of cafe & restaurant)


외식창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실무와 이론을 바탕으로 사업계획 및 창업의 의미와 명분을 체계적으로 수립할 수 있도록 한다또한 국내외 다양한 외식창업과 마케팅의 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국내외 외식창업의 현황과 트랜드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며창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사업계획서의 틀을 알고 작성할 수 있도록 한다.

 

  

융합캡스톤디자인(Convergence Capstone Design)


조리, 외식서비스 및 식음료서비스 등의 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 및 기술을 바탕으로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과제)의 기획, 설계 및 제작하는 전 과정을 경험하면서 산업 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결과물 도출을 목적으로 하는 과목이다.

 

 

방학현장실습(1),(2)(Field Practice(1),(2))


전문 조리인 및 매니저로 일하게 될 외식업체, 레스토랑, 호텔, 카페 등 현장에서 직접 실습을 통해 이론과 실무와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런 경험을 통해 현장에서 필요한 모든 상황과 대처 방법을 습득하게 함으로서 현장적응능력을 배양한다.

 

 

상단으로 가기